감사의 글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분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먼저 사랑하는 아내 김보미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제 영혼의 친구이자 든든한 반려자인 아내의 도움 없이는 이 책은 나올 수 없었을 것 입니다. 책쓴다고 집안일을 소홀이 할때도 있었고 피곤해하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일 때도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아내는 제 부족함을 감싸주고 지지해 주었습니다. 아내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과 아끼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 책의 마무리 단계에서 많은 분이 원고를 읽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김도현, 김태훈, 이종우, 전영진. 이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다양한 오자를 수정했고, 책 내용을 일관성 있고 더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바쁘신 가운데서도 제 리뷰 부탁에 흔쾌히 응해 주시고 귀한 시간과 마음을 써주신 이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을 쓰는 건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사명이었습니다. 능력없고 부족한 제게 이런 귀한 사명을 주시고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지혜와 건강을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 가장 크게 드는 마음은 감사와 후련함입니다. 무거운 마음의 짐을 1년 넘게 짊어지고 있다가 이제 내려놓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후련합니다. 이제는 이 짐은 벗어두고 곧 태어날 첫째 예하를 돌보는 데 힘을 쏟을 수 있을 것 같아 기쁩니다.

Git을 이해하며 제대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22년 4월 17일

어느 일요일 저녁 저자 계 주 성


목록보기

Read more

카카오모빌리티 5년, 그 경험과 생각

2018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카카오모빌리티에서 개발자로 일하며 얻은 경험과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내용이며, 제 경험이 회사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일 * 리더의 변화가 회사 분위기를 바꾼다. * 재직 중 CEO가 한 번 교체되었고, 그 후 CTO를 비롯한 여러 리더들이 함께 교체되었습니다. * 리더가 바뀌니 마치 다른 회사에 다니는 것처럼

By 토미
복잡한 마음이 든다면 적어보세요.

복잡한 마음이 든다면 적어보세요.

살다보면 분노, 불안, 우울 등 부정적인 감정이 찾아옵니다. 이런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금새 사라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계속 불쑥 불쑥 올라와서 마음을 혼란에 빠뜨립니다. 이럴 땐 한번 적어보세요. 내 마음은  왜 화가 났는지, 왜 불안한지, 왜 우울한지, 적다보면 부정정인 감정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그 감정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실마리를 찾을 수

By 토미
인생이란 책

인생이란 책

사람은 누구나 인생이란 책의 저자입니다.  모든 사람은 단 한 권의 책을 쓰고, 모든 책의 주인공은 저자 자신입니다.  1년의 삶을 한 페이지에 적는다고 했을 때, 책은 보통 80페이지 정도 되고, 많아도 120페이지를 넘기진 않습니다.  책에 한 번 써진 내용은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페이지가 있더라도 찢어버릴 수 없습니다.

By 토미
박경리 - 산다는 것

박경리 - 산다는 것

체하면 바늘로 손톱 밑 찔러서 피 내고 감기들면 바쁜듯이 뜰 안을 왔다갔다 상처나면 소독하고 밴드하나 붙이고 정말 병원에는 가기 싫었다 약도 죽어라 안 먹었다 인명재천 나를 달래는 데 그보다 더 생광스런 말이 또 있을까 팔십이 가까워지고 어느 날부터 아침마다 나는 혈압약을 꼬박꼬박 먹게 되었다 어쩐지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허리를 다쳐서 입원했을

By 토미


[책] 토미의 Git with 소스트리

Git을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강의] 토미의 Git & Github

Git을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