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법
이 책은 두 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파트I(챕터1-4)에서는 Git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파트II(챕터5-끝)에서는 Git의 여러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책을 반드시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파트의 각 챕터는 독립적으로 구성돼 있어서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은 건너뛰고 읽고 싶은 챕터를 선택해 바로 읽어도 이해하시는데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파트I에서 설명한 Git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본 개념은 파트II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반 지식이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파트I은 먼저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챕터의 구성은 인트로, 개요, 명령의 정의와 설명, 소스트리에서 사용하기, 정리 순으로 돼 있습니다. 설명은 이해가 쉽도록 그림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소스트리에서 사용하기에서는 명령 실행의 각 단계별로 스크린샷을 첨부해 따라하기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에서는 챕터에서 알아본 내용을 요약해 챕터의 핵심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챕터의 내용은 크게 이론과 실습으로 나누어집니다. Git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론만 잘 아는 것을 넘어 실제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이 써봐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책에 나와 있는 실습을 직접 따라서 수행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테스트용 저장소를 생성해 망가뜨리기도 하고 실수도 하며 여러 명령을 실행하다 보면 어느새 Git을 사용하는데 자신감을 갖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책의 명령이 너무 많아 전부 따라 해보기가 어렵다면 리베이스, 리버트, 리셋 이 세 가지 명령만이라도 충분히 연습해 사용 방법을 익혀두시길 권해 드립니다. 특히 리버트와 리셋은 변경 사항을 되돌리는 방법으로 이 명령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만 확실하게 익혀두신다면 중간에 어떤 실수를 하더라도 대부분의 작업을 안전하게 복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