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야기] 6.Blogsy 아이디어, 기획

[창업이야기] 6.Blogsy 아이디어, 기획

아이디어

Chavatar프로젝트가 중단되고 며칠이 지났을까 이번에도 렌스가 대체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다. 렌스는 오랫동안 가족블로그를 운영해 왔는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만한 블로깅앱이 없다고 했다. 블로깅을 하다 보면 글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데, 그 당시 존재했던 모든 아이패드용 블로깅앱에서는 이 작업을 HTML 코드를 이용해야만 가능했다. 글 안에 사진을 넣고 사진의 크기와 위치를 바꾸는 일을 HTML 코드로 하는 것은 HTML 코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일과 같았고, HTML 코드를 아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었다. 왜냐하면 HTML 코드를 어디에선가 복사를 해서 포스트 편집 화면에 붙여 넣고 자기가 원하는 데로 HTML 코드를 수정해도 작업하고 있는 화면에서 수정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보이는 화면을 추가로 불러와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 또한 있었다.

그 당시 가장 인기있던 블로깅앱 BlogPress
BlogPress의 포스트 편집화면
발행된 포스트의 모습

렌스의 생각은 기존의 아이패드용 블로깅앱의 가장 불편한 부분이 바로 글에 사진과 비디오를 추가하고 수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이 었는데, 이것을 드래그&드롭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었다. 렌스의 이 아이디어에 나와 다른 2명의 동료가 동의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나는 블로그와 관련한 경험과 지식이 전무했지만, 렌스로부터 구체적인 문제점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들으면서 좋은 생각이라 생각했고, 렌스를 신뢰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전적으로 동의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Chavatar에 이어 다시 새로운 앱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기획

우리는 Chavatar에서 했던 실수를 반복할 수 없었기 때문에 더욱 사전조사를 치밀히 했다. 우리가 지원하려고 했던 블로그 플랫폼들과 사진 서비스들이 API를 제공하는지 확인했다. 확인을 마치고 우리는 앱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시작했다. 맥북을 거실의 커다란 TV에 연결해 4명이 모두 함께 TV를 보면서 앱의 디자인의 큰 틀에서부터 UI까지 하나하나 회의를 하며 만들어 나갔다. 이 작업은 일주일 내내 이루어졌고, 그렇게 해서 앱의 기본 디자인이 나오게 됐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디자인 회의가 어려웠다. 회의에서 나는 의견을 제시하기 보다는 제시된 의견에 대한 동의 여부만 밝히는 정도의 이야기만 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모든 회의는 영어로 진행이 되었는데, 나는 영어에 그다지 능숙하지 못해서 빠르게 진행되는 회의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 또 어떠한 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대략 70% 정도는 이해했지만, 내용을 정확하게 다 이해하지 못했고 의견이 있어도 그것을 영어로 표현하는데 능숙하지 않아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다. 영어에 관해 겪었던 어려움은 나중에 따로 더 이야기할 생각이다.

앱 디자인 초안 1
앱 디자인 초안 2
앱 디자인 초안 3
앱 디자인 초안 4

앱의 기본 구조는 화면 가운데 글을 쓰고 사진과 비디오를 첨부할 수 있는 캔버스, 상단에 글의 여러 형식을 지정할 수 있는 툴바 그리고 우측에 사용 가능한 여러 사진, 비디오 서비스들이 있는 닥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후 이 디자인을 바탕으로 이것들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정리한 여러 가지 문서를 만들었다.

Read more

카카오모빌리티 5년, 그 경험과 생각

2018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카카오모빌리티에서 개발자로 일하며 얻은 경험과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내용이며, 제 경험이 회사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일 * 리더의 변화가 회사 분위기를 바꾼다. * 재직 중 CEO가 한 번 교체되었고, 그 후 CTO를 비롯한 여러 리더들이 함께 교체되었습니다. * 리더가 바뀌니 마치 다른 회사에 다니는 것처럼

By 토미
복잡한 마음이 든다면 적어보세요.

복잡한 마음이 든다면 적어보세요.

살다보면 분노, 불안, 우울 등 부정적인 감정이 찾아옵니다. 이런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금새 사라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계속 불쑥 불쑥 올라와서 마음을 혼란에 빠뜨립니다. 이럴 땐 한번 적어보세요. 내 마음은  왜 화가 났는지, 왜 불안한지, 왜 우울한지, 적다보면 부정정인 감정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그 감정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실마리를 찾을 수

By 토미
인생이란 책

인생이란 책

사람은 누구나 인생이란 책의 저자입니다.  모든 사람은 단 한 권의 책을 쓰고, 모든 책의 주인공은 저자 자신입니다.  1년의 삶을 한 페이지에 적는다고 했을 때, 책은 보통 80페이지 정도 되고, 많아도 120페이지를 넘기진 않습니다.  책에 한 번 써진 내용은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페이지가 있더라도 찢어버릴 수 없습니다.

By 토미
박경리 - 산다는 것

박경리 - 산다는 것

체하면 바늘로 손톱 밑 찔러서 피 내고 감기들면 바쁜듯이 뜰 안을 왔다갔다 상처나면 소독하고 밴드하나 붙이고 정말 병원에는 가기 싫었다 약도 죽어라 안 먹었다 인명재천 나를 달래는 데 그보다 더 생광스런 말이 또 있을까 팔십이 가까워지고 어느 날부터 아침마다 나는 혈압약을 꼬박꼬박 먹게 되었다 어쩐지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허리를 다쳐서 입원했을

By 토미


[책] 토미의 Git with 소스트리

Git을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강의] 토미의 Git & Github

Git을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